본문 바로가기

파스타

알리오 올리오 스파게티 Spaghettu aglio olio 이보다 더 쉬울 순 없다!

안녕하세요. 제주에서 프랑스요리하는 요리한수 입니다.

오늘은 한국요리에 없어서는 안되는 마늘을 이용한 오일 파스타를 만들려고 합니다. 알리오 올리오 Spaghettu aglio olio 이름 그대로 마늘과 올리브오일 파스타입니다.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는 만들기도 쉬우면서, 한국 사람 입맛에 제일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재료는 마늘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페페론치노만 들어갑니다. 치즈나 해산물을 넣고 만들기도합니다. 이번에는 완전 기본적인 마늘과 올리브 오일만 사용하여 알리오 올리브 파스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재료-

통마늘 garlic - 3ea

올리브 오일 extra virgin olive oil - 50g

페페론치노 peperoncino - 2ea

스파게티니 spaghettini - 80g

이태리 파슬리 parsley - 3g

소금 salt - some

 

 

알리오 올리오는 마늘이 주재료이기때문에 좋은 마늘을 사용해야 맛이 좋습니다. 저는 통마늘을 사용하였습니다. 껍질 벗겨서 파는 마늘보다 통마늘이 향이 더 좋습니다. 왠만하면 통마늘을 사용합니다.

 

 

마늘과 올리브 오일을 넣고 핸드블랜더로 갈아 줍니다. 아무 믹서기에 가셔도 됩니다.

쓰고 남은 마늘과 오일은 냉장고에 보관 하였다가 요리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곱게 갈아 주세요.

 

 

이태리 파슬리는 곱게 썰어서 마지막에 장식 하겠습니다.

 

 

페페론치노도 곱게 썰어서 준비 하겠습니다.

 

 

파스타 면을 삶을 건데, 항상 물이 끓어 오르면 소금을(물의 1%) 넣습니다. 소금을 넣고 물을 끓이게 되면 아차하는 순간 수분이 증발하여 짜게 됩니다. 그래서 물이 끓어오르면 소금을 넣고 면을 바로 넣어 줍니다. 항상 소금을 넣을때는 간을 보셔야 하고, 면을 넣고 끓이고 있는 중간중간에도 간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소금은 천일염을 사용합니다.

 

 

파스타 면은 데체코의 스파게티니 면을 사용하였습니다. 1인분에 80~85g이 적당합니다.

파스타 면은 8분만 삶고, 프라이팬에서 소스, 면수에 더 익혀 줄겁니다. 그렇게 해야 소스의 맛이 면에 더 잘베이고, 면의 전분이 더 빠져 나와서 만떼까레(유화)를 할때 더 좋습니다. 그리고 알덴떼로 더 편하게 익힐수 있습니다. 알덴떼 맞추기가 어렵거든요

 

면이 삶기는 동안 프라이팬에 오일 3T를 두르고 간마늘 1.5T를 넣고 중간불에서 익혀 줍니다. 마늘이 갈색이나면 금방 타기 때문에 색이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여기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열을 가하지않고 샐러드에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굽거나 열을 가할때 사용하지 말라고 하는 내용은 다른등급의 올리브 오일보다 발연점이 낮아서 (타는점) 사용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도 발연점이 생각보다 높기때문에 저는 스테이크 굽기와 야채 소테등

모든요리에 사용하는 편입니다. 안심하시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프라이팬에 열이 올라와서 익기 시작하면 페페론치노를 넣고 같이 향을 내서 익혀 줍니다.

 

 

마늘이 다익으면 면수를 2국자 넣어 줍니다. 총 3국자를 넣을건데, 간을 보시고 짜면 생수를 넣으시면되고

싱거우면 면수를 1국자 더 넣으시면됩니다. 저는 면수 2국자를 넣고 면을 익히다가 마지막에 면수 1국자를 더 넣을 겁니다.

 

 

8분 삶은 스파게티니 면을 프라이팬에 넣어서 면을 더 익혀줍니다. 면이 거의 다 익었을때 면수를 1국자 더 넣었습니다.

 

 

수분의 양이 이정도 일때 만떼까레를 시작해 주면 됩니다. 가스불을 끄고 수분과 전분, 오일, 면이 부딪히면서 유화(소스처럼 섞이는, 물과 오일이 섞이는) 됩니다. 소스가 차가운 공기를 만나 더 크리미해지며, 면에 달라붙게 됩니다.

 

만떼까레 하는 모습입니다.

 

 

면에 소스가 잘 달라 붙었고, 남은 소스들도 잘 유화 되었습니다.

 

 

국자와 핀셋을 사용하면 플레이팅할때 더 예쁘고, 먹음직 스럽게 담아 낼수 있습니다.

 

 

끝으로 파슬리를 뿌려 줍니다. 만떼까레할때 파슬리를 먼저 넣으셔도 됩니다.

라임청을 마시면서 알리오 올리오를 맛있게 먹었습니다. 라임청 만드는 방법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라임청에 애플민트와 스파클링워터를 넣고 마시면 느끼한 요리먹을땐 굿입니다.

 

-알리오 올리오 만드는 방법-

1) 마늘과 올리브 오일을 갈아준다.

2) 물이 끓어 오르면 소금을 넣고, 면을 넣어서 8분간 삶는다.

3) 올리브오일 3T와 간마늘 1.5T를 프라이팬에 넣고 중불에 익힌다.

4) 페페론치노도 넣어준다.

5) 면수를 2국자 넣고 8분삶은 면을 프라이팬에 넣는다.

6) 면을 더 익힌다.

7) 면이 알덴떼로 익으면 만떼까레(유화)한다.

8) 플래이팅하여 맛있게 먹는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